티스토리 뷰

 

코피(비출혈)가 나는 이유는?

코 안 혈관에 피가 과도하게 몰리면서 비강 내 혈관이 팽창하여 터지면 코피가 나게 됩니다.

 

1. 비중격에 생긴 상처로 인한 출혈

코피(비출혈)가 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비중격 앞부분에 생긴 상처 때문에 출혈이 생기는 것입니다.

 

☆ 비중격 

코안(비강)을 좌우로 나누는 벽입니다. 비중격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기도가 좁아져서 코막힘이 나타납니다. 반대편 코는 상대적으로 넓어지므로 호흡이 잘 될 것 같지만 오히려 점막이 커져 호흡이 불편해집니다.이로 인해 코가 목으로 넘어가는 후비루라는 증상도 생기며, 후비루는 만성적이고 누워있을 때 특히 악화됩니다.

 

2. 나잘스프레이로 인한 코 점막의 출혈

비강 내 비강분무식스프레이(나잘스프레이) 투여는 코 점막에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중격에 직접적 분무로 인한 출혈을 피하기 위해서는 바깥쪽으로 분무해야 합니다.

 

비강 분무식 스프레이(나잘 스프레이) 사용 방법을 알아보세요.

 

비강 분무식 스프레이(나잘 스프레이) 사용 방법과 종류

비강 분무식 스프레이(나잘 스프레이)는 국소스테로이드제와 비충혈제거제 두 종류가 있습니다. 나잘스프레이 사용방법 1. 코 속의 분비물을 제거합니다. 2. 사용하기 전에 스프레이를 흔들어

afterrainjui.tistory.com

 

3. 비부동염에 인한 출혈

코뼈나 비중격에 직접적인 상처로 인한 출혈, 바이러스, 세균성 비부동염이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비부비동염 (축농증)

부비동이란 얼굴뼈 속의 공기로 채워진 빈 공간을 의미하며 비강과 통해 있습니다. 비부비동염은 부비동 내부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통칭합니다.

 

4. 비강건조증으로 인한 출혈

겨울철에는 수분이 부족하여 코 속이 마르고 건조해지는 비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 속이 간지럽고 통증이 발생하며, 코피도 자주 나게 됩니다. 자주 코 안을 자극하면 감염이 되어 비강건조증이 악화되므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강 점막에 연고(후시딘, 에스로반, 테라마이신 안연고)를 발라주면 비강건조증에 도움이 됩니다. 병원 진료 시 안연고를 처방해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위 연고에는 항생제 성분이 첨가되어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코 세척으로 코 속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비강건조증에 도움이 됩니다.

 

코 세척하는 방법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세요.

 

코 세척하는 방법과 효과

코 세척하는 방법 고개를 세척액을 주입하는 코 반대 방향으로 살짝 기울입니다. '아~' 하고  계속 소리를 내면서 세척액 100ml를 천천히 주입합니다. 반대편 콧구멍으로 세척액이 비강과 부비

afterrainjui.tistory.com

 

비강을 자극하는 습관을 자제해야 합니다. 즉 , 손으로 코를 파는 행위를 하면 안 됩니다!!

 

pixabay

 

코피를 지혈하는 방법

코피가 날 때 고개를 뒤로 젖히면 피가 목구멍으로 흘러 기도로 넘어가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앉아서 고개를 살짝 숙이고 코피가 나는 콧구멍에 물티슈나 휴지를 대고 코 중간 부분을 눌러 지혈합니다. 

 

코피가 멈추고 나면 물컹물컹한 핏덩어리가 나오 되는데 이것은 밖으로 흘러나오지 못한 피가 코 안에서 응고되어 나오는 현상입니다. 피는 응고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 밖으로 나오면 금세 굳어버리기 때문이며, 피를 많이 흘렸다면 핏덩어리는 더 클 것입니다.

 

코피를 예방하는 방법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은 코피, 코 건조, 가려움 증상이 나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안에 피가 몰리거나, 비강 내 혈관이 팽창하는 것을 막으면 코피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 건강을 위한 습관 / 코 건강에 안 좋은 습관

 

코 건강을 위한 습관 / 코 건강에 안 좋은 습관

코는 호흡기의 일부이며 동시에 후각을 담당하는 감각기관입니다. 콧물, 코막힘, 두통 등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코에 생긴 염증을 줄여야 합니다. 영양이 풍부한 식단

afterrainjui.tistory.com

 

1. 운동을 통해 땀을 냅니다.

피부도 열을 발산하는 기관입니다. 땀을 통해 열을 배출하여 체온을 식혀주도록 합니다.

 

2.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체내에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도록 합니다. 약간 시원한 물이 제일 적당합니다. 

 

3. 시원한 공기를 들이마시도록 합니다.

체온보다 낮은 공기를 체내에 유입시키면 몸에 열이 식어 열발산량이 줄어듭니다. 실내 환기를 자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시원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코피가 자주 난다면 시원한 음식을 섭취해 체온을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찬 음료, 냉면 같은 찬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반발열이 생기게 되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체온을 올리는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도록 합니다.

 

☆ 반발열

우리 몸에 체온이 생리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찬 음식을 먹고 몸의 체온이 내려가면

우리 몸은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등 다시 정상 체온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5. 휴식을 취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코피를 나게 만드는 대사열과 체온열을 식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취침 시간에는 편안하게 취침을 하도록 합니다.

 

6. 비염이나 축농증은 치료합니다.

코와 관련된 질환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7.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겨울철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건조함과 찬 공기의 자극이 혈관을 팽창시키는 것을 예방하도록 합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