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이드라점안액

무색 내지 미황색의 액이 무색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에 든 점안제

 

성인 안구건조증의 치료

 

자이드라점안액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며, 현재는 비급여입니다.

 

제조사 : 한국노바티스

 

샤이어사가 2016년 미국식품의약국 FDA의 승인을 받아 미국에서 시판되었습니다.

 

자이드라점안액
약학정보원

 

현재 미국식품의약국(FDA)로부터 승인받은 안구건조증 치료제는 삼일제약이 국내 독점 유통, 판매하고 있는 엘러간(Allergan)의 '레스타시스'와 노바티스(Novartis)의 '자이드라'뿐 입니다.

 

 

레스타시스0.05% / 건조각막결막염 / 사이클로스포린 성분

레스타시스점안액0.05% 백색의 반투명한 용기에 든 백색의 불투명하거나 약간 반투명한 균질한 액제 건조각막결막염과 관련된 안염증으로 인해 눈물 생성이 억제된 환자에 있어 눈물 생성의 증

afterrainjui.tistory.com

 

1. 성분

리피테그라스트 50mg

리피테그라스트는 면역작용을 하는 T림프구에 작용하여 안구의 염증 반응을 완화시킴으로써 안구건조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림프구의 세포 표면 단백질인 림프구 기능-관련 항원-1(LFA-1)과 결합하여 세포 간 부착 분자-1(ICAM-1) 사이의 상호작용을 억제합니다

 

이로 인해 림프구의 활성화와 이동이 차단되어 염증반응이 완화되어 눈물이 정상적으로 생성되도록 합니다. 또한 리피테그라스트는 단핵세포의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막아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 사이토카인(cytokine) : 면역 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면역세포 사이에서 화학적 신호를 매개하는 물질입니다.

 

2. 사용방법

1회 1방울, 1일 2회  점안합니다.

 

점안 후 남은 액과 용기는 바로 버립니다.

 

3. 부작용

리피테그라스트 투여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흔한 부작용

▷ 위장관계 : 미각 장애

 

▷ 안과 : 시력 감소

 

▷ 국소 : 적용 부위 자극

 

일반적 부작용

▷ 중추신경계 : 두통 

 

▷ 안과 : 흐릿한 시야, 결막 충혈, 눈 분비물, 눈 불편감, 눈 자극, 눈 가려움, 눈물 분비 증가

 

▷ 호흡기계 : 축농증, 부비동염

 

시판 후 부작용

▷ 과민반응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아나필락시스, 혈관부종, 기관지경련, 호흡곤란, 인두부종, 호흡곤란, 혀의 부종, 두드러기) 

 

▷ 피부발진

 

▷ 눈의 부종

 

4. 주의사항

▷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알레르기성 과민반응이 드물게 보고되었습니다. 과민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이 약 사용을 중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는 주의합니다.


▷ 임산부, 수유부에 투여 시 주의해야 합니다.

▷ 18세 미만 소아에 대한 안전성, 유효성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 점안 시 일시적인 시야 흐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 또는 기계조작 시 주의해야 합니다.

 

▷ 사용 전 손을 깨끗이 씻어 눈에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투여 전에 콘택트렌즈를 제거해야 하며, 투여 후 15분 후에 다시 착용이 가능합니다.


▷ 용기 끝이 눈이나 다른 표면에 닿지 않도록 하여 오염을 방지해야 합니다.


▷ 1회 용기는 개봉한 후에 1회만 즉시 사용하고, 남은 액과 용기는 바로 버립니다.

 

 

점안제 사용방법, 종류 / 안약, 인공눈물

점안제 꽃가루, 황사 등으로 인한 가려움, 충혈, 이물감, 건조감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찾게 되는 인공눈물과 안약 등 점안제를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면 눈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afterrainjui.tistory.com


▷ 알루미늄 파우치에서 꺼낸 후에는 즉시 사용하도록 하고, 사용하지 않은 1회용 용기는 알루미늄 파우치 내에 차광하여 보관합니다.

 

▷ 점안시 일시적으로 안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미사용 의약품은 폐수 및 생활쓰레기로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를 위하여 사용하지 않을 의약품의 폐기는 약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