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담제

거담제는 가래를 제거하는 약물에 국한되어 쓰이거나, 진해거담제라는 단어에서와 같이 넓은 의미로 가래의 성상과 양,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점액작용제 전체를 말하기도 합니다.

 

거담제는 점액이 잘 배출되게 하거나 점액의 생성, 점도를 조절하는 작용을 하며 약리작용에 따라 점액용해제, 객담배출제(거담제), 점액조절제, 점액활성제로 분류됩니다.

 

거담제를 복용할 때에는 가래의 배출을 위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시럽제의 경우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 및 저칼로리 식이요법 중인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tea
pixabay

 

가래

폐 또는 기관지에서 분비되는 물질이 입 밖으로 배출되어 나온 것을 말하며 객담, 담이라고도 말합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기도의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점액은 질병, 자극이 발생되면 분비량이 많아지거나 농도가 짙어지게 됩니다. 이를 배출시키기 위해 기침이 발생되거나 분비량이 증가 하게 됩니다.

 

 

한방약에는 끈끈한 가래를 녹여서 뱉어내기 쉽게 하는 용해성 거담제로 시함탕, 맥문동탕, 청폐탕 등이 있습니다.

 

1. 종류

점액용해제

점액용해제는 점액을 분해시키고 점도를 낮춰 가래가 잘 배출될 수 있게 합니다. 점액용해제에는 아세틸시스테인, 에르도스테인, 미르톨, 소브레롤, 아이비엽엑스 등의 성분들이 있으며 이에 따라 경구제, 주사제, 흡입제 등 다양한 제형이 있습니다.

 

호흡기질환 치료제 세브론에이시럽 / 아세틸시스테인 성분

시네츄라시럽 (Synatura Syrup) 10ml, 15ml / 진해거담제

 

객담배출제 / 거담제

객담배출제 혹은 거담제는 기침을 통해 가래를 폐, 기관지로부터 배출시켜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단일제로 사용되거나 종합감기약, 목감기약 등에 포함되어 복합제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구아이페네신 성분이 있습니다.

 

판피린큐액과 콜대원 콜드큐시럽 비교 / 감기, 해열, 진통, 기침, 가래

환절기 상비약 / 콜대원 에스시럽이 콜대원 큐시럽으로 리뉴얼

 

점액조절제

점액조절제는 점액의 생성을 감소시킨다. 성분에는 L-카르보시스테인이 있습니다.

 

점액활성제

점액활성제는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점도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성분으로 암브록솔, 브롬헥신, 아세브로필린이 있습니다. 아세브로필린은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점액작용제의 종류와 제품 예

종류
작용
성분
제품 예
점액용해제
점액을 용해시켜 점도를 낮춰줌
아세틸시스테인
뮤테란®
에르도스테인
엘도스®
미르톨
게리브론®
소브레롤
메피롤-에스®
아이비엽엑스
헤데라®
객담배출제 / 거담제
점액 분비량을 늘리고 기침을 유발해 가래를 폐나 기관지 등으로부터 배출시킴
구아이페네신
페나투신®
점액조절제
점액의 분비를 감소시킴
L-카르보시스테인
리나치올®
점액활성제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점도가 낮아지게 함
암브록솔
뮤코펙트®
브롬헥신
비졸본®
아세브로필린
설포라제®

 

 

거담제의 작용기전은 3가지로 나뉩니다.

 

① 반사성 기전 : 위, 기도 점막으로부터의 반사로 분비 촉진 (에티멘, 암모늄염, 사포닌 등)

 

② 중추성 기전 : 구토 중추에 작용해 분비 촉진 (에티멘, 섹산 알칼로이드, 아 포모르핀)

 

③ 말초성 기전 : 자율신경계와 통하는 것

(흡수 후 분비되어 점막선을 자극하는 요오드염 / 흡수 후 분비되어 분비물의 점성을 저하하는 암모늄염, 알칼리염, 아세틸시스테인 / 기도에서 점막선에 작용해 분비를 억제하는 텔레빈유, 유칼리유)

 

레보콜정 / 진해거담제, 기관지염의 기침 완화 / 레보드로프로피진 성분

코푸시럽 / 진해거담제

 

2. 부작용

점액용해제

점액용해제에 의해 구토, 설사, 복통, 속 쓰림, 두드러기,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발생 빈도는 드문 편입니다.

 

객담배출제 / 거담제

구아이페네신에 의해 드물게 구역, 식욕부진. 위부 불쾌감, 졸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점액조절제

리나치올에 의해 식욕부진, 복부 불쾌감, 설사, 목마름, 발진, 붉은 반점, 가려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점액활성제

점액활성제에 의해 구역, 구토, 설사, 복통, 두드러기,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세브로필린에 의해 일시적인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복용을 중단하면 해당 증상이 없어집니다.

 

3. 주의사항

점액용해제

에르도스테인의 대사과정에서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대사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중증의 간장애 환자, 간경변 환자 등에게 투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에르도스테인이 신장으로 배출되므로 중증의 신장애 환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위·십이지장 궤양 환자와 2세 미만의 소아의 경우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으므로 아세틸시스테인을 복용하지 않도록 하며, 아이비엽엑스는 주의하여 복용합니다.

 

 

에르도스테인 등의 점액작용제는 기침약과 함께 사용할 경우 기침이 억제되어 가래의 배출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관지의 경련이 발생되거나 기관지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세틸시스테인은 경구용 항생제(아목시실린, 세푸록심 등)와 함께 복용할 때 항생제의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적어도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합니다.

 

점액조절제

간장애, 심장애 환자는 주의해서 복용합니다.

 

리나치올은 위·십이지장 궤양 환자와 2세 미만의 소아의 경우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리나치올 시럽제를 항생제 시럽제와 혼합할 경우 색이나 탁한 정도, 냄새 등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해야 할 때에는 섞지 않고 따로 복용합니다.

 

점액활성제

점액활성제는 신장애, 위궤양 환자 등에게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암브록솔과 아세브로필린은 중증 신장애 또는 간장애 환자가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세브로필린은 암브록솔의 화학구조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암브록솔에 약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아세브로필린에도 해당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세브로필린은 급성 심근경색 환자, 저혈압 환자가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일부 항생제(아목시실린, 세팔렉신 등)와 함께 복용할 때 암브록솔과 브롬헥신은 항생제의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아세브로필린은 일부 항생제(아목시실린, 세팔렉신 등)에 의해 효과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아세브로필린은 기관지 확장제 또는 중추신경흥분제와 병용할 경우 중추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되므로 함께 투여하지 않습니다.

 

댓글